대한 상상력까지를 고등학교 수준의 학생들에게 요구한다는 것은 무리이며, 그렇다고 이 모든 것을 다 언급하고 넘어가기에는 수업 진행상 역부족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 자료를 통하여 작품의 배경이 되는 주변 환경이나 시대상, 인물의 모습이나 행동, 언어를 통한 성격이나 어조(tone), 연기되는 상
동을 하다 퇴학당한 주인공이 들의 전원적인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이효석의 순수 문학 작품들은 인간의 욕망 충족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그 욕망의 성취와 깨어짐을 통해서 평범한 사람들의 삶의 애환을 포착하고 있다. 「메밀꽃 필 무렵」, 「산」, 「들」 등은 욕망을 성취한 만족감을 나타내
원칙에 벗어나면 벗어나는 대로 적으며, 다만, ‘돕-, 곱-’과 같은 단음절 어간에 어미 ‘-아’가 결합되어 ‘와’로 소리나는 것은 ‘-와’로 적는다.
어간에 ‘-이’나 ‘-음/-ㅁ’이 붙어서 명사로 된 것과 ‘-이’나 ‘-히’가 붙어서 부사로 된 것은 그 어간의 원형을 밝히어 적고, 명사 뒤에 ‘-
작품에 묘미를 느끼게 하고 詩的 분위기를 이루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 음악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학의 바탕이 되는 사회현실과의 복합, 전통적인 소설의 요소나 형식성에 대한 소홀, 혹은 무관심의 태도로 이효석의 문학은 스스로의 한계를 지니고 있지만, 그가 언어에 대한 그의
원→독서를 하자
·표현: 추상적인 화제를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논증하여 이해가 쉽도록 하고 있다.
단락을 유기적으로 조직하여 통일성을 유지하였다
여러 가지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어휘: 오거서, 한우충동,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친다, 깜냥,
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