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일 것이다.
본 발표조에서는 전계소설의 특징을 살펴보고, 연암의 생애, 사상, 현실인식과 그의 문학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의 작품 중에서 『호질』과 『허생전』의 작품분석을 통해 그의 풍자성과 실학사상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전계소설의 특징
임진 난 이후 조
소설의 역할까지 담당하게 되었다.
李恒福(15561618)이 1607년에 지은 「柳淵傳」은 이 시기를 대표한 작품이다. 이는 유연이란 인물이 온갖 역경을 극복하고 잘못된 옥사를 바로잡은 실화에 대하여 왕명에 의하여 지어진 전이다. 그러나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여 관가의 재판을 통하여 양자간에 첨예한
소설 1000여 종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유형에 대한 이해가 선행하여야 하나, 공감할 만한 ‘유형의 내적 준거’를 세우는 작업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작품 전체에 적용시킬만한 단일한 기준을 마련한다는 것은 국문학자 모두의 견해를 포섭하고 수렴하는 일이므로 불가능하
허생은 10년 계획으로 남산골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가난을 못 이겨 공부를 중단하고 장안의 갑부인 변씨를 찾아가 10만 금을 빌려 지방으로 내려감.
이 돈을 밑천으로 장사를 벌여 크게 돈을 벌고 좋은 일을 많이 한 다음 20만 금을 갚으려하나 변씨는 받지 않고, 그 후 두 사람은 친하게 지낸
사회생활 모두에 철저한 중년여성으로 신데렐라와 아줌마의 합성어
신데렐라처럼 궂은 일 험한일을 다 척척 해내면서 아줌마의 강인함까지 같고 있다는 한마디로 슈퍼우먼 같은 것이다.
버디대디
권위적이지 않은 가정적인 아빠
노무족
No More Uncle
더이상 '아저씨' 이기를 거부하는 중년남성을 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