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맹자가 말하는 마음은 도덕심 즉 도덕적 가치와 시비를 판단하는 의식을 갖춘 마음이다. 당신의 아이폰에 시리가 내장돼 있듯이 도둑은 마음에서 따로 떼어낼 수 없는 그 무엇이다. 그러므로 궁병이나 의혹에 빠져 있다면 당신의 마음으로 해야 할 일은 외부에서 뭔가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말-
매일 똑같은 시각 울리는 알람의 눈을 떠 출근 준비를 하고 만원 지하철에 올라탄다. 회사에 도착할 때까지 단 한 가지 생각뿐이다 아 정말 출근하기 싫다 출근하자마자 정신없이 업무가 쏟아진다 동료는 이를 떠맡기고 상사는 똑같은 잔소리를 한다. 이래서 보람을 느끼지 못한지는 이미 오
1.긍정심리학의 [회복 탄력성]
회복 탄력성 : 본래 제자리로 돌아오는 용수철처럼 삶의 시련을 이겨 내고 자기 자리로 돌아오는 힘.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어려움을 겪더라도 곧 그것을 극복하는 [회복 탄력성]을 가지고 있다. [회복 탄력성]은 주로 삶의 시련이나 고난을 겪더라도 곧 이겨 내고
[공자의 예와 맹자의 예]
공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인의 외적인 실현으로 최상의 사회규범으로서 인을 실현하는 근본이라면, 맹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단지 인의를 절도에 맞게 실현하여 잘 조절하고 형식화 하는 것이다.
<중 략>
[법가에서 엿보이는 도가의 특징]
법가의 술은 법치를 잘 하기 위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