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새로운 세계 지향성
가. 사회적 인습의 거부
1) 숙희의 엄마와 무슈 리의 재혼
우리는 1935년 발표된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와 1960년 발표된 『젊은 느티나무』 속에 나타난 ‘재혼’의 모습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재혼’에 대한 시각 변화를 알 수 있었다.
어떤 일요일날, 그렇지요, 그
감정과 정서에도 뛰어나 고뇌와 꿈ㆍ아름다움으로 가득찬 여성만의 세계를 그려 나간다. 그러나 이 정서는 싸구려 눈물이 배어나는 감상이 아니라 작가의 재치가 잘 드러나며 지성이 뒷받침하고 있는 정서이다. 작품 내에서 눈앞의 대상에 대한 감각적 표현은 후각과 시각 등을 동원하는 것으로서 마
줄거리
'나'(숙희)는 학교에서 돌아와 목욕하고 나오는 현규를 생각한다.
'나'는 그에게, 아니 '나'의 오빠에게 항상 묘한 감정을 느낀다. 그가 '내'게 다가와 말을 걸 때 그에게선 엷은 비누 냄새와 함 께 가슴속으로 저릿한 것이 퍼져 나간다. 그가 학교에서 돌아와 욕실로 뛰어가서 물을 뒤집어쓰고 나
사랑을 공유하고 싶은 인간의 자연적인 감정을 누릴 수 있도록 하여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며 자녀의 성장에 따라 자신들이 베푼 사랑과 보호를 되돌려 받을 수 있게 되는 등 정상적인 가정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한국의 입양특례법(1976)과 아동복지법은 기아, 또는 결손․결
배경
1) 통일 이전의 동서독 모습
동독과 서독으로 나뉜 이후 이념 자체가 서로 다른 모습을 보였다. 동독은 공산주의 체제였고 서독은 자본주의 체제를 띄었다. 이렇게 나뉘게 된 데에도 동쪽과 서쪽을 점령하던 나라의 영향도 컸던 것으로 보인다. 동독은 소련이 점령하였고 서독은 연합군이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