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메시지일 경우 이 같은 해석의 문제는 중요하게 된다. 어떠한 수용자를 가정하건 간에, 메시지를 주고 받는 방법, 길이, 위치에 따라 메시지의 외형과 해석, 반응은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의도한 대로 전달하기 위한 메시지의 구성, 전달 능력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관건이라 하겠다.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탄생하면서 그 의미도 현대적인 의미로 바뀌었다. 타이포그래피는 기능과 미학적인 측면에서 활자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기법이나 연구의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다. 물론 활자와 관련된 디자인을 말하지만, 현대의 타이포그래피 개념은 이보다 훨씬 넓은 의미로 사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매개물'로 모션그래픽을 사용한다(노경애, 2002).
2. 모션그래픽의 발전
모션그래픽은 솔바스(Soul Bass)는 <카르멘 존스 Carmen Jones>(1954)와 <황금 팔을 가진 사나이 The Man with the Golden Arm>(1955) 영화에서 시작된다. 이후 영화의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디자인은 영화를 구성하는 매우
디자인 영역 전반에 걸쳐서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 중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타이포그래피 역시 이전까지의 인쇄매체를 기반으로 한 정적인 2차원적 평면을 벗어나 움직임과 시간성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움직임과 시간성을 가지게 되는 타이포그래피를 일반적으로 type
지칭하는 이름으로 '국립 바우하우스'라는 공식 명칭을 갖게 되었는데 바우하우스라는 이름은 ‘집을 짓는다.’ 는 뜻의 바우하우스(Hausbau)를 구성하는 단어의 도치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분명하고 독자적인 실체를 가리킨다. 이 교육시설은 글자 그대로 ‘건축을 위한 집’으로 간주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