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 기원, 방법과 활동」(New york : Hastings House Publishers, 1970. p.6)
수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려는 메시지라면 개인의 해석의 여지를 남겨둘 수 있겠으나,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메시지일 경우 이 같은 해석의 문제는 중요하게 된다. 어떠한 수용자를 가정하건 간에, 메시지를 주고 받는
디자인 영역 전반에 걸쳐서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 중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타이포그래피 역시 이전까지의 인쇄매체를 기반으로 한 정적인 2차원적 평면을 벗어나 움직임과 시간성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움직임과 시간성을 가지게 되는 타이포그래피를 일반적으로 type
타이포그래피(Liquid Typography), 템퍼럴 타이포그래피(Temporal Typography) 등의 용어가 사용되어 왔다(임재훈, 2002).
토드 퍼거슨은 모션그래픽은 자신 혹은 타인으로부터 전달된 생각을 가장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매개물이다라고 정의한다. 힐만 커티스(HillmanCurtis)는 모션그래픽은 디자이너가 주어진 정보,
팔을 가진 사나이 The Man with the Golden Arm>(1955) 영화에서 시작된다. 이후 영화의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디자인은 영화를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고, 실제로 영화감독들 또한 모션그래픽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를 통하여 많은 오프닝 타이틀시퀀스를 디자인하게 한다.
◆웹과 콘텐츠 디자인
콘텐츠의 가치
콘텐츠에서의 가치는 만족스러움, 신뢰와 믿음으로 만족 시켜주는 가치이다. 인터넷상에서 콘텐츠란 우리가 활동하고 놀고 또 사귀는 방식을 인터넷을 통하여 재현하는 웹사이트의 구성요서가 되는 문서, 그림, 오디오, 그리도 동영상이다.
이데아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