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한 리얼리즘 계열의 소설들까지, 박태원은 참으로 많은 실험과 변신을 거듭한 작가라고 하겠다. 이러한 실험과 변신의 과정 속에서 박태원은 그의 독특한 창작방법을 구현하고 있는 바, 본 과제에서는 그와 같은 창작방법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과제 수행과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문학사에서 박태원이 위치하는 자리는 1930년대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작가라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박태원은 이상과 함께 1930년대를 대표하는 모더니즘 작가로 규정되어 왔다. 따라서 박태원에 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1990년대 이후부터, 모더니즘적 요소와 의미를 찾아내는 작업이 주로 이루어
체포되어 평양감옥에서 이광수(李光洙) · 계광순(桂光淳) 등 납북 인사 33인과 함께 수감되었다가 유엔군의 폭격으로 폭사당하였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박태원은 참으로 많은 실험과 변신을 거듭한 작가라고 하겠다. 이러한 실험과 변신의 과정 속에서 박태원은 그의 독특한 창작방법을 구현하고 있는 바, 본 과제에서는 그와 같은 창작방법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과제 수행과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론
1, 박태원의 생애와 문학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