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혜석은 한국 신문학 초기의 트리오 여성 문인으로 기존 남성의 부조리함과 여성의 자각을 일깨우는 여성해방의 입장에서 작품활동을 했으며 ‘제 1기 여성작가’ 김윤식, 「여성과 문학」, 『아세아 여성연구』, 1968
로 불린다. 여기서는 이들 중 가장 활발한 작품활동을 했으며 거의 모든 페미니즘
여성문학’이란 단순히 여성이 쓴 글이라는 정의를 넘어서서, 여성에 의하여 쓰여 지고 여성의 삶과 인식에 적확한 표현과 진단을 함으로써 바람직한 여성적인 사람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문학이다. 정영자, 「한국 현대여성문학사의 흐름과 그 특성」여성문학연구 창간호, 1999
여성 자신
여성은 남성에 의해 지배당하는 구조 속에서, 근대화로 인해 다시 소외당하고 있는 계층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해 보
시각과 여성의 시각이 극명하게 대비되어 드러나는 지점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해 보겠다.
문학연습4공통)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10점)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하되, 작품 원문을 반드시 세 군데 이상 직접 인용하여 논거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