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첫째, 일본 유학의 경험을 가졌고 둘째, 여성도 인간으로서 살 권리와 자유를 가졌다는 데 자각하였으며 셋째, 여성해방론과 계몽주의를 주창한 여성운동가들이었다.
김명순, 김일엽, 나혜석 등 ‘제1기 여류 문인‘들은 그들의 문학작품을 통해 성(
나혜석은 여성도 인간이라는 주장을 글로 썼을 뿐만 아니라 그런 주장을 생활 속에서 온몸으로 실천해 나간 진보적인 여성 해방의 사상가였다.
일본 유학시절 좋은 혼처가 나섰으니 공부를 그만 두라는 아버지에게 맞서 학비를 벌어가며 공부를 했으며, 1920년 김우영과 결혼하였으며 결혼식전 당시는
사실적인 문제 제기는 물론 갈등 해결 면에서도 다른 남성 작가들의 작품보다 한 보 진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경희」는 현대에 이르러 문제 제기와 갈등 해결의 현실성과 인물 묘사의 생생함에서 1910년대 단편소설 중 가장 우수한 작품으로 손꼽혀도 손색이 없다. 일본 유학생 신여성을
여성들은 아예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도 없었고 글로써 자기 자신을 표현할 시공간을 확보할 수 없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강경애는 독특한 지점에 놓인 작가라 할 수 있다.
강경애는 신여성에 대한 비판과 성찰을 통해 끊임없는 자기 갱신의 세계를 확보하려고 노력하는 작가이었으며 이는 신여성과
나혜석은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이자 여성해방론자이었으며 여성작가로서 우리 문학사에 중요한 궤적을 남겼다. 1896년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신교육을 받았으며, 일본에서 유학생활을 하였다는 점에서 작품 속 경희와의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다. 「경희」는 근대 초 신여성의 가치관 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