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대 전후 소설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그 문학사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옳은 자세라 여겨진다. 앞으로 이어질 본론에서는 신지식층을 중심으로 유행한 단편소설과 함께 신채호, 현상윤의 작품을 통해서 본 그 시대의 역사의식과 시대모순을 파악해 보려 한다. 또한 1910년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
소설에서 한 단계 발전된 것이었다. 또 김동인은 간결하고 개성적인 문체를 통해 단편 소설의 특징을 잘 살리고 있다. 이로 인해서 현대적 단편 소설이 확립되었다.
이와 함께 현진건이나 염상섭 등에 의해 시도된 사실주의적인 소설은 주로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작품화되면서 1920년대소설사의 중
독립전쟁』,탐구당, p.1.
문단에서는 1920년대 이후 국민문학파와 카프 등의 단체 및 문예동인 활동이 활성화되었다.
또 다른 특징은 1910년대의 전통계승이 다양한 장르, 분야에서 폭넓게 계승되었다면, 1920년대~1930년대 전반에는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조명된다는 점이다.
3) 백철, 조연현의 지적
이것도 조선조에 와서 비로소 문자로 정착되었다.
4. 고려 문학의 특징
(1) (과거) 제도의 시행과 교육 기관의 설립으로 (한문학)은 크게 융성한 반면, 국문학은 위축되었다.
(2) 전반적으로 한문으로 자유롭게 사용하는 상류층의 (귀족) 문학과, 그렇지 못한 평민 문학으로 분립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