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들이 나오게 되었다. 이것을 문학사에서는 프로 문학 및 신경향파 문학으로 다루고 있다.
(1) 사실주의 소설의 발흥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실험 의식으로 작품 활동을 하였다. 김동인은 개화기 소설과 이광수로 대표되는 1910년대소설이 지닌 계몽주의적 성격을 비
작품
이광수의 〈흙〉, 이기영의 〈고향〉, 한설야의 〈과도기〉, 조명희의 〈낙동강〉 등이 브나로드운동, 즉 귀향 또는 귀농을 사건전개의 중요한 계기로 보고 있습니다.
이무영의 〈제1과 제1장〉·〈흙의 노예〉 등에서도 농촌으로 돌아와 농민의 삶을 배우고 그 속에서 생활하는 주인공이 등장
작품
이광수의 〈흙〉, 이기영의 〈고향〉, 한설야의 〈과도기〉, 조명희의 〈낙동강〉 등이 브나로드운동, 즉 귀향 또는 귀농을 사건전개의 중요한 계기로 보고 있습니다.
이무영의 〈제1과 제1장〉·〈흙의 노예〉 등에서도 농촌으로 돌아와 농민의 삶을 배우고 그 속에서 생활하는 주인공이 등장
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
년대 당대의 상황으로 보아 비극적 세계관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시대이다. 따라서 이런 시대의 소설적 자아는 절망과 희망을 동시대에 체득한 이중적 모습을 띠고 있다.
Ⅱ. 1930년대소설의 흐름
1930년대소설의 주요 흐름은 크게 농민소설, 풍자 소설, 지식인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