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본 발표조는 본문에서 30년대문학론적 특성과 그 의의에 대해 고찰하고, 다양성이 발현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당대의 글쓰기가 어떻게 수행되었는지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시각에서 1930년대문학 작품의 개별적 가치와 총체적 의의를 짚어보고자 한다.
체포되어 평양감옥에서 이광수(李光洙) · 계광순(桂光淳) 등 납북 인사 33인과 함께 수감되었다가 유엔군의 폭격으로 폭사당하였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발전」 조선일보, 1935. 2. 10 ~14
부터이다. 김기림은 이 글에서 기교주의를 “시의 가치를 기술을 중심으로 하고 체계화하려고 하는 사상에 근저를 둔 시론”이라고 규정하고, 이를 심미주의나 예술지상주의와는 엄연히 구별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는 30년대 전반기를 통해 개별적으로 형성
문학적 역사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정지되어 있는 것 같으면서도 알게 모르게 변화하고 있다. 당대의 이론 가치는 전대 후대와 연계되어 생성되는 것이다.
4. 문학사 기술의 중심문제
① 웰렉과 워렌의 「문학의 이론」
ㄱ. 작가들과의 관계(문학 발달의 체계) : 작가들의 위치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