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즉 리얼리즘적 소설 경향이다. 1960년대에는 50년대 전쟁의 충격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거리를 가지게 된다. 또한 4ㆍ19를 통해 시민들은 독재를 넘어선 성취를 처음으로 이뤄낸다.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갖게 되고, 4ㆍ19의 경험에 의해 문학이
소설적인 심미적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의적 저항의 문학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대적 개념을 지닌 문학 분류에서 20세기의 한국문학을 일반적으로 현대문학이라 일컫는다. 지금부터는 개화기부터 현대까지의 문학사에 대해 기술
년대는 한마디로 지적해서 인위적인 재난인 전쟁의 시대인 동시에 전쟁체험과 전후의 분위기가 편재화 하는 수난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문학이 그 시대의 갈등과 고뇌를 반영한다는 보편적인 현상을 굳이 감안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1950년 이래 한국 현대소설의 제반 내용과 구조는 6.25의 체험과
수법은 전통적인 판소리의 어조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문체에 의해 더욱 빛을 발한다. 한민족의 독자성과 주체성을 자각하고 민족정기를 지키려한 민족주의 문학가이다.
․ 주요작품 -「레디메이드 人生」(1934),「明日」,「濁流」(1937),「痴叔」(1938),「天下太平春」(후에「太平天下」로 개제)(1938)
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230∼235면 참고
권영민 교수의 경우 염상섭의 『삼대』가 가족주의의 완고성과 식민지 현실의 폐쇄성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기 어렵지만 ‘조덕기'라는 인물에 무게를 싣는다. 즉, 조덕기가 조부
와 부친이 각각 추구하고 있는 서로 다른 가치를 통합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