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론이 형성된 시기의 시대적 혹은 문학적 환경을 지칭할 따름이며, 이광수의 문학론이 어느 하나의 결정적인 영향 아래 놓여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된다.
우선 쓰보우치 쇼요의 ꡔ小說神髓ꡕ와의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문학의 실효’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문학이 그 자체로서 갖춰야 할 규범을 재정립해야만 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학적 과제와 함께 분단의 시대가 낳은 분단문학이 이 시기부터 한국 현대문학사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2. 제 2절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년대를 전후로 하여 등장한 작가들이 대부분 유년기에 전쟁을 체험하였다는 점을 상기할 때, 이들의 문학 속에서 포착된 사회는 전쟁을 직접 겪은 세대의 것과는 분명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들은 전쟁에 대한 객관적인 성찰을 통하여 그 의미를 새롭게 하려는 경향 조건상, 「한국소설에서의 분단인식
전쟁이 살육과 보복의 인간비극을 다루고 있으며 그것이 동족 간에 총을 맞대고 무차별 학살한 부조리한 전투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영탁 대위’는 “이건 살인이다. 전쟁이 아니다”라고 절규하는 것이다. 또한 작가는 비극의 원인과 6.25의 참혹한 양상이 바로 한국인의 선택과 관계없이 오직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