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션프로그램이 인생을 거는 경쟁을 감동 엔터테인먼트로 ‘승화’시켜 궁극적으로는 경쟁이라는 구조를 삶의 ‘상식’으로 만드는 이데올로기 기제로서 기능하며, 승자독식의 논리 위에 구축된 신자유주의의 무한 경쟁의 원리를 무의식적으로 내면화하는 기제로 작용할 것을 우려하는 시각을 드
때문이었다. 문강형준, 「<슈퍼스타 K2>, 혹은 신자유주의 시대의 스펙타클」, 『시민과세계』, 제 18호, 2010, p. 189.
출연자들의 참가와 경연, 연습, 좌절 그리고 성공의 과정을 자세히 노출하는 과정에서 출연자 각각에게 명확한 캐릭터가 부여되었고, 이를 통해 드라마틱한 개인의 삶이 부각되었다.
내놓았다. 이에 kbs와 sbs에서는 서바이벌 생존게임 '도전자', 탤런트 선발대회-기적의 오디션을 6월에 내놓을 계획이다. 그리고 tvn에서는 '오페라스타'가 선을 보이고 있고, mnet은 슈퍼스타k 시즌3를 준비하고 있다. 지금부터 서바이벌 오디션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속에 살고 있는 것이다.
당대의 최고 인기를 구가하고 있던 섹시 여가수의 목소리가 흘러나오며 화면은 시작된다. 또 역시 흥행가도를 달리던 미남 가수의 랩도 들려온다. 목소리의 주인공인 여가수는 화면 속에서도 여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그녀는 오디션 무대로 보이는 곳에서 긴장한 얼굴로 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