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패스티쉬와 패러디
1) 패스티쉬의 정의
영어로는 pastiche-혼성작품, 뒤죽박죽, 모방작품 등의 뜻을 지니고 있으며 한국어로는 혼성모방으로 번역되어 혼성(混成)-뒤섞여 이루어짐. 또는 썩어서 만든다는 뜻과 모방-본떠서서 함, 흉내를 낸다는 단어를 합하여 만든 합성어(compound)이다. 혼성모방(패스
1. 전반적인 배경
1.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post-(접두어로 after, behind, following, alter의 뜻을 지님)라는 접두어와 modernism(현대주의, 근대적 방법, 현대풍)이라는 단어로 이뤄진 단어이다. 1934년에 마드리드에서 출간된 [스페인 및 라틴 아메리카 시선집, 1882-1932]이라는
모방 유사 개념과의 혼란 속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패러디와모방이라는 작업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발견해내고 그 속에서 패러디와모방에 관한 흐릿하지만 무엇인가 구분 지어 줄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패러디와모방 유사 개념의 공통점을 마
장르상의 기술을 단순히 흉내내거나 모방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비평없이 웃음만 자아내는 작품(희학戱謔 또는 spoofs)은 공정이용으로 보지 않는 데에 견해가 일치되는 것으로 보이나, 비평이 있더라도 패러디가 지목하는 비평의 대상이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누어지고 있다.
Ⅵ. 패러디에 대한 저작권법상 쟁점
1. 개관 이해완, 저작권법, 박영사, 2007, 399면.
(1) 패러디작이 원저작물과의 관계에서 독립한 저작물인지 2차적 저작물인지의 여부
아이디어/표현의 이분법 이론에 의하면 아이디어만을 차용하여 패러디한 경우 또는 제호 등 비보호 영역만을 이용하여 패러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