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두드러지게 기술되는 몇 안되는 역사적 사건 중의 하나이다. 물론 마녀 사냥을 다각적이고 총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기 위해서는 중세인의 정신적인 삶을 지배했던 기독교 외에도 중세의 가부장적 봉건 제도, 유럽의 지리적 조건과 그에 대한 메타포, 중세 말 이후 몰아닥친 급격한 사회경제적
기독교 공동체를 통한 정신건강」(Mental Health through Christian Community), 「개인성장과 사회변화」(Personal Growth & Social Change), 「인간이해와 상담: 알콜, 마약, 행동중독」(Understanding and Counselling Persons with Alcohol, Drug& Behavioral Addictions), 「종교와 심리학을 통한 알콜 중독자의 이해와 상담」(Understanding & Counsellin
사회의 『마누법전』의 영향을 받았고 또한 성장과정에서 중국 가부장제 사회의 영향을 받았다. 아울러 남성본위의 출가집단이 우선시 되는 과정에서 차별적 이데올로기로 기능한 면들을 적잖게 발견할 수 있다. 우리사회연구학회, 『현대사회와 여성』,1998, 281쪽
견성성불(見性成佛)이 목적이 되
담고 있는 텍스트로 읽혔다. 가부장적 관계와 그것이 변화하는 양상. 권력과 담론들이 만들어가는 종교로서의 무교의 이해. '지금, 여기' 살아있는 종교 현상으로서의 무교를 현대적인 위상과 젠더 문화가 접하고 있는 경계들을 무당의 입무 과정이나 소명의식을 통해 정확히 그려내 보고자 한다.
기독교와 친밀해졌지만, 이슬람교에 대해서는 불모지에 가깝다. 결과적으로 서구학자들과 기독교 선교자 들의 시각에 의해 전달된 이슬람교의 모습은 사실에서 멀어졌다.
이슬람교와 기독교는 신앙이면서 동시에 문화다. 모든 종교가 그러하듯 사회와 그 문화에 영향을 주고, 영향을 받는다. 종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