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은 미디어의 작동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비춰짐. 이번 발표에서 살펴본 ‘난장이가 쏘아올린작은공’을 통해 철거민들의 고통을 들여다 볼 수 있었으며 30년이 지난 지금 ‘현대판 난쏘공’이라 불리는 용산참사를 되짚어 볼 수 있었음. 그리고 용산참사를 우리가 현대사회와 미디어 시간에
용산참사 망루 농성자 9명에 대해 원심과 마찬가지로 징역형을 선고했음.
그러나 형량은 원심보다 1년 씩 줄어, 용산 철거대책위원장 이충연 씨 등 7명이 징역 4년에서 5년을 선고받았고, 1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조 모 씨 등 두 명은 이번에도 집행유예 판결을 받았음.
4. 언론 미디어의 작동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경제이론의 주류였었다. 하지만 국부론 출간이후 산업자본주의, 즉 공장의 존재와 노동의 가치가 처음 경제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민중 시대’로 이해하고 있다. 70년대 민중 지향적 문학은 당시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민중의 생활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문학으로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민중적 시들은 그 민중 생활에 가까이 가고, 그들의 편에 서려는 지식
사회적으로 형성된 산물임. 남녀사이의 구별은 단순한 구별이 아닌 차별임 --> 성차별, 여성에 대한 기존의 관념과 요구가 자연에 근거를 둔 당연한 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함.
페미니즘은 성차별의 원인, 구조분석, 극복전망을 모색하면서 여성운동에 이론적인 기반을 제공함 --> 페미니즘 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