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기술은 인간을 해방하기는커녕 오히려 인간을 억압하고 있다는 모순을 드러낸다.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자본주의는 전혀 다른 성질을 갖는 사회 혹은 최소한 질적으로 성격을 달리 하는 자본주의로 이행되었는데 그것의 중요한 한 측면은 소유와 경영의 분리강조를 들 수 있다. 경영조직에
사회에서 생성되는 각종 직업에 종사할 수 있는 인력의 능력을 개발시키고 이를 자격화하는 방안도 요청된다. 직업훈련과 자격제도의 측면에서 주목해야 할 현대사회의 특징은 평생학습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정보화 세계화 시대의 도래에 따라 지식과 정보가 폭증하고 이의 생성 소멸의 주기가 매우
변화되어 가는 현대인들의 욕구에 부합될 것이다. 과거에는 삶의 질의 주체가 시대적 상황에 따라 의,식,주였다면 최근 현대인이 추구하는 삶의 질의 주체는 생존을 유지하기 위한 기존 조건에서, 개인의 주체인 운명과 사회관계속에서 자기계발을 위한 기회와 주관적인 능력과 취미에 맞는 개성 있는
현대 축제는 공연자와 관객을 엄격히 구분하는 모습을 보이며 참가자들을 객체화시키면서 신명과 조화의 발현을 차단한다. 김영순, 2006《축제와 문화콘텐츠》서울 : 다할미디어, p.100.
그림 공연자 ○○○ 씨.
<구술 2>
주최하는 쪽이 노동자를 고용하는 식으로 하는 것 같아요. 원래 길거리 공연
사회적 현상과 맞물려 모든 사회 층의 새로운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여가를 누리는 환경적 조건이 계층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개인의 계층 차에 따라 여가를 누리는 방법이 다르고, 또 누릴 수 있는 범위가 나뉘어져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계층에 따른 여가활동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