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로 변형시켜 놓고 있는 것들이다. 이문열은 한국전쟁 당시 공산주의자였던 그의 아버지 이원철(李元喆)의 월북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고통스러운 생활을 보내야만 했다. 그에게 고향의 문중은 영화로운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성스러운 영역이었고, 명문 사대부 출신으로 잃어버린 중앙 권력을 회
’병태’의 곁에는 언제나 약간 모자란 ‘영팔’이라는 친구가 그의 유일한 편이 되어주지만, ‘병태’가 권력에 물들어가는 모습을 보며 점점 그에게서 멀어진다
‘병태’는 우연히 ‘엄석대’의 권력싸움(철도길 싸움)을 보게 되고 그의 권력에 순응하게된다
‘김선생’과 아이들에 의해 무
현대 대중은 이미지와 볼거리 요구
* 대중의 문화활동이 영상이미지에 편향적으로 몰림
* 시각 매체의 발달 ( 영화, 드라마, 광고, 게임 등)
* 인터넷의 상용화, 휴대전화의 일상화
대중들에 의한 이미지 생산, 공유 활성화
* 소설의 영상화란?
문학이라는 문자적 추상의 세계를 영상적
양상인 이야기(story)와 표현적 양상인 담론(discouse)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그리하여 무엇을 나타내고 있는가와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가에 따라 이야기와 담론을 구별한다. 똑같은 이야기가 영상에 의해서 전달될 수도 있고 언어를 통해서 전달될 수 있는데, 이야기가 가공되면 담론이 된다는 것이다.
소설의 현대적 전승과 변용”,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p.12.
이라고 생각하여 고전의 원작은 따로 정하지 않았다. 다만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은 원형 그대로를 살리면서 전체적으로 감독의 특별한 해석이 들어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같은 영상물로서 비교가 용이하다고 판단하여 고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