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용되었음을 의미한다.
우리는 세 가지 테마로 <쾌걸춘향>과 고전 춘향전을 비교하고, 쾌걸춘향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이유를 밝혀 보고자 한다.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본 구조 자체가 총체적 춘향전’ 전영선, “고전소설의 현대적 전승과 변용”, 한양대 대학원 박
현대적인 것이나 현대문학과의 차이나 대비, 옛날의 서적으로 후세에 남을만한 가치 있는 책, 즉 오늘날에도 가치를 인정받는 과거의 전범적 텍스트 등과 같은 다른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문학사에 있어서 현대문학과 대비되는 시기적 구분차원에서 이른바 ‘고전문학’과 동의어
춘향전의 100여 종이 넘는 이본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
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하여 우리의 전통 문학 작품을 현대적으로 변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또한 춘향의 이야기를 현대적 상황과 인물로 재구성한 ‘쾌걸춘향’ 이라는 드라마가 제작되었다. 인물들의 이름과 상황을 본래 춘향전의 내용과 비슷하게
통해 알 수 있듯, 춘향의 투쟁은 민중의 지지를 받으며 전개된다. 결국 춘향전은 기생 아닌 춘향이 승리하는 것으로 보고, 표면적 주제로는 ‘열녀의 교훈’이 드러나 있고, 이면적 주제로는 ‘신분적 제약에서 벗어난 인간적 해방을 이루자’는 주장이 나타나 있다고 본다.
이에 대해 정병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