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때로는 외로움의 고통이 묻어나는 정감어린 서술로 때로는 사랑의 미혹을 날카롭게 투시하는 희극적 화법으로 다채롭게 드러낸다. 그러면서 또한 경쾌함과 발랄함의 극치를 보여주며 유목민적 자유를 실험한다.
199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중편소설 부문에 「이중주」가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할 것이라고 여겨왔다. 특히 가부장적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인 사회에서는 남성은 정신과 가까운 존재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육체와 보다 가까운 존재로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작품중두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부부관계에 대해분석한 후본인의 감상을 써해 보겠다.
작품중두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부부관계에 대해분석한 후본인의 감상을 써해 보겠다.
Ⅱ. 본론
1. 두작품의 선택이유 및 분석내용의 핵심 소개
1) 공선옥,「歲寒」,『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사, 1998.
1990년대에 들어서면 성에 관련된 담론들이 활성화된다. 비디오나 영
가진다. 주객 합일이란 객관 세계의 내용이 시적 화자의 내용에 용해되어 드러나는 것이다. 무시간성이란 주객합일 된 시적 내용이 화자 내면의 무시간성 속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김훈의 「화장」과 전경린의 「부인내실의 철학」을 중심으로 부부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핵가족화되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되면서 성별에 따라 책임이 구분되던 전통적인 부모역할 분담형태는 변모해 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작품중두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본인의 감상을 써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