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으로 인해서 타락화한 사회에서도 인간은 진정한 가치에의 탐색을 끝내 버리지 않음을 뜻하는 동시에 세계인지와 자기조정의 성숙성을 뜻하기도 한다.
(3) 전쟁의 외상에 대한 내면적 화해 추구 하근찬 <수난이대 1957>
하근찬의 <수난이대> 등에 나타나는 인물들은 모두 전쟁의 상황에서 신체
소설, 수필, 희곡 등에서 단순히 문학 그 자체뿐만 아니라 문학 속에 녹아있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시대상을 볼 수 있었다. 이렇듯 한 나라의 문학은 시대에 따른 사회상을 비추어볼 수 있는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시간이 흐른 지금 우리는 역사교과서에서만이 아니라 문학 속에서도 역사를 느껴볼
시대와 문학 개관
원시,고대는 우리 선조가 한반도 및 만주 대륙을 중심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아득한 옛날부터 왕권 중심의 국가 체제가 정비되던 때까지를 가리킨다. 당시의 지배적인 문학 형태는 ‘구비 문학’으로 공동체적인 제의(祭義)를 행하는 가운데 춤이나 음악과 결합된 형태로 존재하며
, 무신론적 실존주의, 행동적 실존주의가 있다. 이는 사르트르, 카뮈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사조는 1950년대 전후의 한국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2. 소설문학의 특징
① 실존주의적 작품 : 서구 실존주의의 영향 아래 실존주의적인 작품이 다수 발표되었다. 장용학, 손창섭 등
문학 - 인간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현상을 부조리로 보고, 본질보다 구체적 실존을 중시하려는 사상이 실존주의이다. 기독교적 실존주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행동적 실존주의가 있다. 이는 사르트르, 카뮈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사조는 1950년대 전후의 한국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