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또한 우리가 공유하는 삶의 보편적인 한 모습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보여 진다. 고마운 이에게 카드를 정성스럽게 써 보내고, 전 인류에 대한 사랑의 대명사인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며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삶이란 마땅히 이렇게 살아야만’ 한다는 절대적 명제들을 다시 한 번 되새기
현대의 복잡한 사회 구조 안에서는 실제와 소설의 진실과 허구와의 경계가 보다 더 모호해 지고 있다, 그러한 모호성을 오히려 더욱 정교한 소설 장치로 활용하여, 작가정체성이나 소설쓰기에 대한 근본적 물음을 제기 할 수도 있다.
김영하의 단편소설 <흡혈귀>는 이러한 작가로서의 자의식이 잘 드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만들어 졌다.「낯선 여름」은 그저 흔한 남녀 간의 연애 담을 다룬 통속소설이다. 유부녀인 보경과 작가인 효섭이 우연의 반복으로 인해 만남을 시작하고 또 보경이 가정으로 인해 갈등을 겪는 모습을 통속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뻔 하디 뻔 한 스토리에 불륜이라
90년대 소설사를 개괄하기에 앞서 먼저 80년대와 확연히 다르게 90년대를 특징짓는 세 가지 배경을 언급해야겠다.
첫째, 전시대와 분명한 차이를 구분지으며, 가장 중요하게 염두해두어야 할 것으로, 이념의 퇴조가 있다. 마르크스 이래 1세기 동안 지구의 정치적 지배권을 반분해 오던 공산주의가 와
문학작품과 역사 철학 과학을 포함한 각종 교양-학술서적은 물론이고 교과서, 성서, 영화, 가요, 외교문서와 언론보도 및 세계지도자 등 저명인사들의 어록과 자서전, 인터넷 등에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오역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 책 『오역의 제국: 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 -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