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목적
현대시는 개인의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는 시인이 몸담고 있는 세계이며 시는 시인의 세계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
시다’가 아니라 ‘있으시다’를 써야 할 것 같지만, ‘있으시다’는 주체 간접 높임에 쓰이는 말이므로 원칙적으로 압존법을 적용한다면 ⇒‘민수 엄마 집에 있어요?’라고 해야 한다. 그러나 압존법은 전통적인 가족이나 학교(스승-제자)에서 지키는 것이고, 1992년 고시된 표준화법에 따르면 사회 구
시작했다. 특히 요즘 들어 화두가 되는 건 바로 인터넷 때문이다. 정보 통신의 발달로 예전보다 엄청난 속도로 문화 교류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3. 등장 배경 및 Origin
놀라운 속도와 폭으로 진전되고 있는 정보화로 인하여 전 세계의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각 정보들을
시 “내 사랑도 어디쯤에선 반드시 그칠 것을 믿는다”라고 말하는데 엄격하게 따져 보면 모든 인간의 사랑은 언젠가는 끝나게 되어 있다. 영원한 사랑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언젠가는 사랑이 끝나겠지만 사랑이 끝날 때까지 얼마나 진실하게 기다렸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여기서 말한 “기다림
시기의 민중적 시들은 그 민중 생활에 가까이 가고, 그들의 편에 서려는 지식인 시인들의 다양한 문학적 시도로 나타난다.
70년대에 들어 민중의 삶과 정서 특히 근대화의 과정에서 점차 해체되어 가는 농촌의 삶과 농민들의 정서를 시화한 시인으로는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