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상품을 전개하여 대중 속에서 작품세계를 펼쳐나가고 있다. 그리고 현재 디자이너와 브랜드들 간의 협력, 콜라보레이션 또한 지속되어 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
사회의 물질주의 문명이(특히 미국에 있어서) 황금기를 실현하는 시기와 일치한다.
팝아트는 미국적 물질주의 문화의 반영이며, 그 근본적 태도에 있어서 당시 물질문명 대한 낙관적 분위기와 깊이 연결되어 있다.
이와 같이 팝아트는 산업 사회적 현실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양식의 관점
특성을 추구하고 있었고 그 새로움은 명백했다. 만화, 소비 상품, 수프 캔, 햄버거 등이 그림의 주된 소재였다. 그림의 스타일 자체도 요철을 사용한 무수한 점, 광고 도장용 분무기, 여러 형태로 대량 생산해 내는 실크스크린 등을 사용하고 있어 이미지와 소비 중심의 문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었다.
I. 서 론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사람이 한 가수의 노래를 동시에 들었고 불렀던 일은 대량생산, 대량소비 되는 산업사회의 대중문화가 출현하기 이전에는 전례가 없었던 일이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음악뿐 아니라 서적, 광고, 영화 등 문화의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일을 가능하게 했던 것은 새롭게 등장한 대량 산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