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슨의 생각이다. 변증법은 선과 악을 뛰어넘는 어떤 것이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포스트모던의 문화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이점으로 미루어 볼 때 제임슨 역시 모던과 포스트모던을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곧 포스트모던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모던과 구분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1.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제임슨의 이해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의 출발점은 모더니즘과의 비교로부터 시작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단순히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는 다르다는 식의 설명에 만족할 수 없었다. 그는 과연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비교하여 무엇이 다르며,
문화적 산물에 대한 제임슨의 왕성한 탐구와 ‘문화적맑스주의자’로서 그가 열정적으로 수행해온 지적 작업의 면모를 생생하게 확인해볼 수 있다.
프레드릭제임슨FredricJameson의 『문화적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지성16인과의 대화』의 책 목차는 서론 인터뷰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해, 레너드 그
말한다.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과의 관계와 관련해서 서로 모순된 입장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은 그만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이 다양하며, 그로 인해 일관성 있게 규정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프레드릭제임슨의 포스트모더니즘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제임슨은 포스트모던 텍스트가 사실을 현실적 시간과 관계없는 동떨어진 세계로 느끼게 하는 형식적 특징들이 있음을 발견하고, 그것을 현실적 역사의 맥락 속에 다시 놓음으로써 역사성을 되찾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레드릭제임슨FredricJameson의 문화적맑스주의와 제임슨를 읽고 제임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