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는 문학뿐만 아니라 영화․방송․연극 등 새로운 매체를 개재시켜 성행하였으며, 이러한 대중매체에서 대중을 위한 오락으로서 창출된 패러디는 그 개념이 확산되로 주의를 요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패러디가 대기업의 기획으로서 추진되어 있으므로 국민 문화의 차원에서 구명되어
패러디 신문인 [딴지 일보]의 김어준 대표는 “패러디가 유행하기 전, 사람들은 모든 사물을 지나치게 진지하게 보는 것에 지쳐 있었다”며 “일종의 도덕주의를 파괴하는데서 오는 줄거움 때문에 패러디에 몰입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패러디가 많이 등장하는 것은 그만큼 우리 문화가 다
(1) 영화 패러디
② 슈렉
- 드림웍스 제작
디즈니사의 외모
지상주의 비판
(2) 광고 패러디
① 돼지바 – 임채무 편
2002 한일 월드컵 이탈리아전 모레노 주심 패러디
성공요인
패러디 본래의 의미에 충실한 패러디 광고
적절한 패러디 대상 텍스트 선정
적절한 광고 모델의 기용
①
패러디라고 하였다. 이렇게 한정적으로 사용되던 패러디라는 용어는 이제 문화 전반의 곳곳에서 그 예들을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매체들을 통하여 형성되는 대중문화에서 중요한 키워드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사실상 ‘창조적이고 언제나 새로운 것, 남들과는 다른 것’을 표
문화적인 관점으로는 적어도 그 작품이 패러디 본래의 작품성에 값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패러디 본래의 의미에 값하는 원작에 대한 비판정신과 풍자정신이 얼마나 분명하게 표현되었는가를 분명히 따져보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현대패러디의 이론에서 중요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