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상 수상.
1977년 첫 창작집 「바람난 마을」(창작문학사)간행.
1978년 《작단》동인활동 시작.
1979년 「아베의 家族」으로 제6회 한국문학 작가상 수상. 두 번째 작품집 「하늘 아래 그 자리」(문학과 지성사)간행.
1980년 「아베의 가족」으로 대한민국문학상 자유문학부분 우수상 수상.
「우
현대 예술에서 어떻게 재창조할 것인가에 대해 고심하게 된다.
그는 영화적 촬영방식과 회화적 전통을 차용하면서 광범위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테마
(예컨대 도시 폭력, 인종적 차별, 가난, 성과 계급 분쟁 등과 같은)를 주제로 하여
그의 거주지, 밴쿠버, 도시의 삶,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심
1.1.3. 이청준과 고향 ‘장흥’
작가 이청준에게 고향은 남다른 의미를 가진다. “난 사람들이 '소설을 왜 쓰게 됐냐'고 물어보면 '시골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썼다'고 대답한다. 자연적이고 자족적인 고향을 떠나 관계의존적인 도회생활을 하면서 내가 선택한 방식이 소설쓰기였다. ”젊은 시절에는 시
Ⅰ. 서론
황석영은 70년대 초반 「객지」(1971), 「한씨 연대기」(1972), 「삼포 가는 길」(1973)등의 문제작을 연이어 발표하면서 단숨에 주목받는 작가가 되었다. 그는 분단ㆍ도시화ㆍ노동ㆍ제 3세계 등 7,80년대를 관통하는 주요토픽들에 늘 동반되었을 뿐 아니라 선구적으로, 줄기차게 의미 있는 성과물
문학상제도의 여러 가지 문제점은 무엇보다도 기성작가나 작가 지망생에게 지면 발표의 기회가 적다는데 있다. 특히 신인들에게 발표지면이 적다보니 ‘문학상에 목매는 현상’이 생기고 일단 메이저 잡지에 자신의 글이 발표되거나 굵직한 문학상 하나를 거머쥐어야 작가로서 인정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