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작가,제프월,현대사진,현대작가,현대사진작가] [A+]Jeff WalL의 ReaLArT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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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작가,제프월,현대사진,현대작가,현대사진작가] [A+]Jeff WalL의 ReaLArT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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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제프 월의 작품형성 배경
- 회화와 사진과의 관계

2. 본론
- 포스트모더니즘적인 관점에서의 제프 월과 그의 사진들
- 일상과 제프 월 사진의 의미
- 가상의 형태와 그 가상이 갖는 여러 가지 의미들

3. 결론
-‘현대 생활의 화가’
- 영역을 넘나들다.
본문내용
제프 월의 작품형성 배경

제프 월은 1946년에 캐나다 밴쿠버에서 태어난 사진가이다.
그의 사진 작업은 1970년대부터 80년대에 걸쳐서 밴쿠버를 중심으로 활약하던 이안 워런스, 로드니 그래햄 등과 같은 아티스트들의 작업과 함께, 사진과 회화의 관계를 바탕으로 만들어낸 새로운 주관적 이미지의 흐름, 즉 Neo Pictorial Photograph의 선두로써 1980년대 이후 유럽에서부터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그는 초기에 사진을 현실의 표면을 기록하는 수단으로만 보았던 개념주의의 영향을 받은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러나 이후 그는 런던 Courtauld Institute Art에서 예술사를 공부하며 작업의 방향을 전환하게 된다. 즉 작품에 서사적이고 드라마적 요소를 도입하는 것이었다.
이는 이후에 시네마토그래피라는 그만의 독특한 영화적 촬영기법을 통해 작품에 표현된다. 그는 또 보들레르의 논문 [근대생활의 화가]를 읽고 고전작품이 주는 권위와 강렬함을 현대 예술에서 어떻게 재창조할 것인가에 대해 고심하게 된다.

그는 영화적 촬영방식과 회화적 전통을 차용하면서 광범위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테마
(예컨대 도시 폭력, 인종적 차별, 가난, 성과 계급 분쟁 등과 같은)를 주제로 하여
그의 거주지, 밴쿠버, 도시의 삶,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심리적인 갈등상황과 우리가 사는 현실을 반영하는 작업을 이어나갔다. 특히 시대나 사회 속에서 억압되거나 구속적인 상황의 느낌, 부자유스러움의 존재에 대해 그는 제어되고 짜여진 신체표현과 제스처를 통해 리얼하게 재현한다. 이렇듯 복잡한 관계성의 망이 작품 안에서 다양하게 보여지는 제프 월의 작업은 과거의 예술과 연결선상에 있으면서도 현대적 방식의 언어를 확립하고 있으며 이는 그가 현대생활의 화가로 평가받는 이유이다.


회화와 사진과의 관계

회화와 사진과의 관계는 사진의 발명 시점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둘은 조형예술 매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서로의 영역에 관해 끊임없이 대립하고 있는 존재이다.

사진이 처음 공표 되었을 당시 들라크르와는 사진을 새로운 예술 매체로 인정하였다. 당시 사진은 사물을 보는 인습적 시야에서 벗어난 새로운 차원의 시각을 제공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을 구성하는 모호하고, 눈으로 관찰되지 않는 내면의 핵심을 포착하지 못한 채 밖으로 드러난 외관만을 묘사할 뿐이라는 비판도 함께 받고 있다. 살아있는 현실의 모습이 아닌 죽은 기호들만이 나열된 산물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진정한 현실의 모습은 회화에서만 성취될 수 있다는 결론이다.

지속되는 삶의 한 순간을 잘라내는 사진은 우리에게 더 이상 확장시키는 일을 불가능하게 하고 있다는 주장과 동시에, 그 분리된 순간으로 인해 우리는 경험하지 못한 더 많은 일을 상상할 수 있다는 주장이 함께 존재하고 있다.

이렇듯 끊임없이 논란이 일고 있는 대립관계의 두 매체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제프 월의 작업은 흥미롭다. 그는 우연성과 단편성은 사진만이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수잔 손탁의 말과는 반대로 오히려 사진을 찍을 때 개입될 수 있는 모든 우연적 요소들을 제거하기 위해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하고 연출한다. 그리고 이와 동시에 사진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회화의 주관적이고 서정적인 측면, 즉 모호성을 제거하였다.

일반적으로 회화와 사진의 장점이라 생각되어지는 것들을 제거함으로서 그만의 작품 세계를 탄생시킨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Jeff Wall/M. O. C. A(The Museum of Contemporary Art)
서양미술사/ E. H. 곰브리치/ 백승길, 이종승/ 예경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김욱동/ 현암사
시뮬라시옹/ 장 보드리야르/ 하태완/ 민음사
현대사진가론/ 진동선/ 태학원
최후의 사진가들/ 이토 도시하루(伊藤俊治)/양수영
포스트모던 문화/하버마스,울머, 제임슨, 보드리야르, 사이드.../이기우/신아출판사
계간 사진비평/ 8호/ 일상과 서사/ 타임스페이스
포스트모더니즘과 사진의 의미/ 박주석/ 한국사진학회지3호
Walker Evans의 Documentary에 관한 연구/ 강용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논리/ 이승훈
미학입문/ 조지디키/ 오병남/ 서광사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현대사진-도용(Appropriation)미학의 절충주의-/ 진동선/ 사진예술 1997년1월호
포스트모더니즘론/ 정정호, 강내희/ 터 p.59

참고 사이트

http://www.artnet.com
http://www.portfoliocatalogue.com
http://www.posters-art-prints.com
http://fotato.com
http://users.skynet.be/aftercrash/nangoldin
http://kr.encycl.yahoo.com
http://www.howphoto.net
http://photoi.net
http://artnotart.com/sherrielevine
http://temple.edu/photo/photographer
http://www.canegieinternational.org
http://www.kukj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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