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
1) 서양과 이슬람의 역사
이슬람권과 아랍국가의 반미감정이 세계 전역을 자신의 '치안과 보호'하에 두고자 했던 미국의 제국주의적 팽창정책의 소산으로 비교적 근래에 형성된 것인 반면 이슬람권에 대한 유럽 및 서방세계의 불신과 적대감은 십자군 전
과제시 되어 보다 공리적·실용적인 면에 노력을 기울였다. 문학은 문명·이상의 소개나 정치적 계몽이 목적이어서 문학적 가치는 높진 않지만 문학으로의 관심을 일반사회인에게도 넓혀주고, 당시 문학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점에 문학사적 의의가 컸다.
1) 희작(戱作)문학은 近世말기에서 近代초
Ⅱ. 언어학
1. 언어학의 개념
1) 언어의 기능과 본질
(1) 언어의 기능
언어란 여러 가지 상징들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사용하여 사회 구성원들 강에 서로 의미를 주고받을 수 있는 의사소통 체제로, 이 체제는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기호 체계다. 언어가 언어로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
Ⅱ. 본론
1. 주체사상
1) 주체사상의 개념과 사상적 기초
(1) 주체사상의 개념
북한에서 주체·주체성 확립 문제가 공식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의 일이었다. 이 날 조선노동당 선전선동원대회에 참석한 김일성은“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때 대
Ⅱ. 본론
1. 주체사상
1) 주체사상의 개념과 사상적 기초
(1) 주체사상의 개념
북한에서 주체·주체성 확립 문제가 공식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의 일이었다. 이 날 조선노동당 선전선동원대회에 참석한 김일성은“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敎條主義)와 형식주의(形式主義)를 퇴치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