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체를 이해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 과제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사에 있어서는 고대의 인도와 중국을 동양교육의 발상지로, 그리고 고대 그리스를 서구교육의 발상지로 간주한다. 여기서는 초기 역사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사상 및 실천의 변천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
교육관습에 대한 비판을 주 내용으로 하는 일종의 새교육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20세기 전반의 미국 교육개혁운동을 지배했던 사상으로 이해되고 있다. 비록 미국의 경우 진보주의 교육협회(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는 1955년에 해산되었다 할지라도 그 영향력은 이후 대부분의 서구사회와 그 영향
자칫 아이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고 이러한 상처는 성인이 되어가는 발달과정에서 좋지 못한 영향으로 계속해서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다양한 보육 방법 중에서도 본인은 프뢰벨의 교육관에 찬동한다. 현대사회의 도시환경에서 시멘트 건물만 보고 성장한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바람
현대 외국어뿐만 아니라 라틴어. 그리스어를 강조하였고, 추리력의 도구가 되는 논리학 수학 문법 수사학 등이 강조되었다. 항존주의자들은 교과중심의 커리큘럼을 선호한다. 항존주의 커리큘럼에서는 역사. 언어. 수학. 논리학. 수학. 문학. 인문학. 과학 등을 포함하며, 이러한 교과 내용들은 서구문
교육이론의 전개는 우리의 교육현실에 복합적인 관계와 영향으로 여러 가지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고찰할 때 여러 교육이론에 따른 교육목적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명확하게 분석 고찰하여 사상적인 혼란을 정립하는 것도 교육철학의 임무의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현대의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