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은 그가 변화에 대한 이해를 사회현상에 적용한 것이다. 그의 변법사상의 기초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사회개혁사상
율곡는 16세기 후반의 조선사회가 중쇠기(中衰期)로서, 오랫동안 도학(道學)이 행해지지 않아 시폐(時弊)가 쌓여 있으므로 이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때 시폐는
인간 이성(理性)의 자율성을 존중하려고 한 결과, 니힐리즘에 도달하였다. 이에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는 그리스도교의 도덕관을 비판하여 이제까지 통용되어 왔던 선악의 가치체계를 뒤엎고, 과거에 배척되었던 고대그리스의 세계관을 부활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는 위대한 과거의 사실을 가
사회적 사실주의(발자크류) + 예술적 사실주의(플로베르류) + 과학적 사실주의(졸라류 → 자연주의로 분화)
④ 대표적 작가 및 작품 :블로베르의 <보봐리 부인>, 모파상의 <비계 덩어리>, 스탕달의 <적과 흑>, 발자크의 <인간 희극>,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카라마조프의 형제들>, 디킨즈의 <올리버
사회적 풍토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 이후로 “문화적 보수주의”라 일컬어지는 현대 신유학 운동은 중국 본토에 서서히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던 것이다(Bresciani, 2001: iii-iv 참조; Lee Ming-huei, 1998: 236 참조).
현대 신유학운동은 현재 중국 본토 지식계급의 약 10%를 점유할 정도로 강력한 사회세력 중의 하
왕조 : 안으로는 체제 내부의 부패와 무기력, 밖으로는 서양의 제국주의 세력에 의 한 강력한 침략 위협 -> 그가운데 아편전쟁이 발발하였다
2) 아편전쟁 (1840~1842)
- 아편 문제를 둘러싼 청나라와 영국 간의 전쟁.
- 중국 근대사의 개막이자 수천년간 이어진 중국적 세계의 붕괴를 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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