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은 그가 변화에 대한 이해를 사회현상에 적용한 것이다. 그의 변법사상의 기초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사회개혁사상율곡는 16세기 후반의 조선사회가 중쇠기(中衰期)로서, 오랫동안 도학(道學)이 행해지지 않아 시폐(時弊)가 쌓여 있으므로 이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때 시폐는
경제적 지배력을 갖고 있었다.
② 호족 중에는 지방의 촌주 출신이 다수 있었다.
③ 사병의 지도자였으므로 장군이라고 칭하였다.
④ 성주라 불리었으며 중앙정부의 통치기반이 되었다.
⑤ 해상무역으로 재력을 쌓은 상인 또는 군진세력도 호족에 포함된다.
11. ④ [해설] ㉠집사부-신라의
이이의 생애
본관 덕수(德水), 자 숙헌(叔獻), 호 율곡(栗谷)·석담(石潭), 시호 문성(文成), 강원도 강릉 출생이다. 사헌부 감찰을 지낸 원수(元秀)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사임당 신씨이다.1548년(명종 3) 진사시에 합격하고, 19세에 금강산에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다가, 다음해 하산하여 성리학에 전념하였
율곡 문답』, 역사비평사, 2008, 136쪽.
집권통치자들이 태평성대만을 노래하면서 국방에는 전혀 관심을 돌리지 않고 있는 당시의 상황과 군정의 폐단은 연관되어 있었다. 이 상황은 후에 이이의 ‘국방론’에 영향을 주었다.
3) 사회적 상황
당시 조선사회를 사회적으로 살펴보면 연산군 시대의 악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율곡과 조광조의 사상은 공통점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학문관, 개혁의 필요성에 대한 확신, 왕도정치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믿음, 인재등용 제도 확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언로개방에 대한 주장 등이 그 예라고 볼 수 있겠다.
Ⅲ. 율곡이이의 독자적인 사상 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