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에서 이루어지는 호혜성의 과정, 즉 ‘주고받기’혹은 ‘교환과정’은 오래 전부터 학문적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교환이론은 사회를 거시적 차원에서 분석하려는 기능주의에 대한 대안적 이론으로, 보다 미시적 차원에서 개인집단 및 사회현상을 분석하고자, 20세기 중엽 이후 비교적 최
규범, 사회적 신뢰 등을 사회조직의 특색으로 정의하고, 시민참여 네트워크가 호혜성의규범으로부터 생성되는 신뢰를 커뮤니티 사회자본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그에 따르면, 커뮤니티 사회자본이 축적되어 있는 지역사회에서는 주민들의 참여 네트워크가 구성원 상호간의 신뢰를 증진시키
호혜성의원칙
-수신자와 발신자의 의견교환은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관리자나 전문가의 의견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
제 3절 의사소통경로 : 상징을 교환하는 방법
-말을 사용하지 않고 하는 모든 의사소통적 행동
-자세, 몸짓, 얼굴표정, 복장 등을 통한 의사소통방
2. 상임위원회와 본회의 관계
크레빌의 정보확산이론
- 상임위원회가 의회의 정서와 유리된 동질적인 선호의 국외자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들이 제시한 법안의 정보적 가치가 전체 의원다수로부터 인정받지 못할 경우 그 상임위원회의 정책전문성은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고 상임위원회의 권한은
(3) 엘리트의 역할
대만의 민주화는 국민당이라는 일당(one-party)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국민당은 국제적으로 실추된 정당성을 회복하기 위해 장경국의 주도하에서 대내적으로 점진적인 자유화를 시행하게 된다. 이러한 대만의 민주적 이행은 장경국의 사망 이후에도 이등휘 총통과 국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