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의 결혼은 가족과 가족, 집단과 집단의 결합의 의미가 더 크다. 혼인 과정을 통해 두 남녀는 이름 석자의 아무개라는 주체라기보다는 아무개 가족의 장남, 아무개 가족의 차녀로서 존재하게 된다. 즉 혼인의 당사자는 가족 관계의 일원으로서 파악되며 혼인은 결혼 당사자의 일이라기 보다는 가족
혼례
: 젊은 남녀가 하나로 합쳐 위로는 조상의 제사를 지내고 아래로는 자손을 후세에 존속시켜 조상의 대를 끊기지 않게 하기 위해 치르는 혼인의 예이다.
-한국 전통혼례의 절차의 특성
우리나라의 혼례는 유교적인 주자사례 절차의 영향을 받았으나 수용과정에서 신분별로 그 수용 정도에 차이
혼례양태를 조사한 연구(장하경, 1996)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한국사회에서 산업화 및 도시화과정에 의해 생활문화의 변화와 함께 가치관도 변화되어, 결혼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가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결혼은 과거 타인에 의해서 결정되어졌으나, 산업화와 함께 유입된 서구사회 가치관
혼례는 중국에서 상례와 함께 중시되던 예속으로 단순한 성인남녀의 결합이 아닌 씨족과 씨족과의 연계이며 결속을 나타내는 문화, 정치적 상징이다.
중국은 일찍이 서주(西周)시기에 혼인에 관한 엄격한 규정이 있었으며 한 대(漢代)에 와서 “대례(大禮)”라고 일컫는 비교적 갖추어진 혼인 절차가
나 며느리가 될 사람의 품행과 그 집안의 가법이 어떠한가를 조사해 볼 것이고,그 집의 부귀나 빈천에는 구애되지 말아야 한다.사위 될 사람이 유능하다면 지금은 아무리 빈천하더라도 장래에는 부귀하게 되는 수도 있다.또 사위 될 사람이 똑똑하지 못하면 지금은 아무리 부귀할지라도 다음날에는 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