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주권론은 군주주권론, 즉 왕권 신수설이었다. 이것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것이 국민주권론, 즉 사회계약설이다. 왕권신수설은 교황권에 대항하여 절대군주의 세속적 권력을 정당화 한 이론으로서, 당시 기독교가 지배하는 현실에 비추어 왕권도 교황권만큼 신성하다는 주장을 성서를 통해 합리
Ⅰ. 개요
사회과학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들에게 철학은 생소하고 마치 새로운 언어를 대할 때와 같은 부담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자연과학 영역에서 순수과학이 응용과학의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 역시 인문학적인 토대를 굳건히 할 때 질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홉스, 에피쿠로스주의 원자론자 가생디 등에게 책을 보냈으며 그들의 비평을 모아 〈반론과 응답 Objectiones Septimae〉(1642)을 출판했다. 〈반론과 응답〉은 독단이지배하던 시대에 철학과 과학에서 공동 토의를 보여주는 상징이었다.
데카르트는 〈제일철학에 관한 성찰〉에서 한 번이라도 자기를 속인
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1) 스파르타교육
: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
Ⅰ. 칸트의 생애 & 배경
1724년 4월 22일 동프로이센의 국제적 항구도시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한 소박한 수공업자인 아버지와 독실한 신앙을 가진 어머니 사이 아홉 자녀 중 넷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공명하고 곧은 성품으로 근면과 정직을 강조했고 어머니는 상식이 풍부하고 고결한 성품이었다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