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음감을 통해서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소중한 심미적 체험으로서 즐거운 가창 학습의 연장이 될 수 있다. 다성 음악인 합창(호모포니)과 대위법적인 합창(폴리포니)으로 구분되지만, 음악 수업에서 불려지는 대다수의 합창곡들은 보통 화성적인 호모포니 형태이다. 즉 한 개의 가락을 화음
3.교과서 형태 분석
(1) 기타자료
a. 기본적인 제재악곡 외에 음악설명의 바른 이해를 위해 추가된 악보
<우리나라 민요><세계민요>
1학년 : 우리나라 여러 지방의 민요 소개
2학년 : 세계의 민요를 소개,
3학년 : 세계민요와 함께 악기소개
b. <참고곡>을 통해 창작
Ⅰ.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란 말은 일반적으로 문예부흥이라 번역된다 이것은 옛것,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롭게 되살아나 는 것 즉 인간 창의성의 부활을 뜻한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문주의(hamanism)라고 하는 지배적 지적 운동이 활발하여, 모든 것들이 인간
Ⅰ. 개요
고금을 막론하고 노래는 음악적으로 뿐만 아니라 문학적으로도 풍부한 유산의 보고이다. 민요는 다른 문화와 시대와 장소의 사람들이 살아오면서 경험했던 일상생활을 말해주고, 예술적인 노래는 봄이나 새와 같은 것을 묘사하고 있으며, 찬송가와 같은 종교적인 노래는 영감이나 두려움 또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