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음]화음의 3화음, 화음의 이태리6화음, 화음과 가락, 화음과 화성, 화음의 개념형성놀이활동, 화음의 지도단계 분석

 1  [화음]화음의 3화음, 화음의 이태리6화음, 화음과 가락, 화음과 화성, 화음의 개념형성놀이활동, 화음의 지도단계 분석-1
 2  [화음]화음의 3화음, 화음의 이태리6화음, 화음과 가락, 화음과 화성, 화음의 개념형성놀이활동, 화음의 지도단계 분석-2
 3  [화음]화음의 3화음, 화음의 이태리6화음, 화음과 가락, 화음과 화성, 화음의 개념형성놀이활동, 화음의 지도단계 분석-3
 4  [화음]화음의 3화음, 화음의 이태리6화음, 화음과 가락, 화음과 화성, 화음의 개념형성놀이활동, 화음의 지도단계 분석-4
 5  [화음]화음의 3화음, 화음의 이태리6화음, 화음과 가락, 화음과 화성, 화음의 개념형성놀이활동, 화음의 지도단계 분석-5
 6  [화음]화음의 3화음, 화음의 이태리6화음, 화음과 가락, 화음과 화성, 화음의 개념형성놀이활동, 화음의 지도단계 분석-6
 7  [화음]화음의 3화음, 화음의 이태리6화음, 화음과 가락, 화음과 화성, 화음의 개념형성놀이활동, 화음의 지도단계 분석-7
 8  [화음]화음의 3화음, 화음의 이태리6화음, 화음과 가락, 화음과 화성, 화음의 개념형성놀이활동, 화음의 지도단계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음]화음의 3화음, 화음의 이태리6화음, 화음과 가락, 화음과 화성, 화음의 개념형성놀이활동, 화음의 지도단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화음의 3화음
1. 3화음 만들기
2. 3화음의 종류(어울림화음)
1) 장3화음(Major Triad)
2) 단3화음(Minor Triad)

Ⅲ. 화음의 이태리6화음

Ⅳ. 화음과 가락

Ⅴ. 화음과 화성

Ⅵ. 화음의 개념형성놀이활동
1. 화음놀이 1 - 주요 3화음 듣고 가리기
1) 활동목표
2) 준비물
3) 장소
4) 놀이형태
5) 대상학년
6) 놀이방법 및 순서
2. 화음 놀이 2 - 2음(3음) 을 듣고 소리 찾기(2, 3음으로 구성된 화음)
1) 활동목표
2) 준비물
3) 장소
4) 놀이형태
5) 대상학년
6) 놀이방법 및 순서

Ⅶ. 화음의 지도단계
1. 조성별 주요3화음의 기본 위치 지도
2. 조성별 화음 듣고 가리기
3. 화음합창 및 연주하기
4. 프레이즈의 기본 화음 진행지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화음으로 노래 부르는 중창 및 합창은 학생들에게 화음감을 통해서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소중한 심미적 체험으로서 즐거운 가창 학습의 연장이 될 수 있다. 다성 음악인 합창(호모포니)과 대위법적인 합창(폴리포니)으로 구분되지만, 음악 수업에서 불려지는 대다수의 합창곡들은 보통 화성적인 호모포니 형태이다. 즉 한 개의 가락을 화음 반주가 받쳐 주는 화성적 단선율 음악을 말한다.
하나의 주선율에 화음이 붙여진 호모포니에 반하면 폴리포니 형은 두 개 이상의 가락이 동시에 어우러지는 복선율의 선적인 음악으로서 대개 일정한 시차를 두고 먼저 제시된 가락을 다른 성부의 가락이 모방하는 대위법적인 다성 음악이다. 교실에서 불려지는 대표적인 폴리포니 형의 대위법적 합창은 돌림노래이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중창 또는 합창은 시도하는 일은 그다지 간단한 일은 아니다. 즉 학생들이 다른 성부의 소리를 들으면서 자기 성부를 노래 부르는 일은 쉽지 않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합창 학습의 지도 방법은 성부의 짜임새에 따라서 “한 선율 지도 방법”, 또는 각 성부를 묶어서 화음을 이루어 나아가는 마침꼴 합창과 같은“화음창 학습 방법“을 혼용하는 절충식 지도 방법의 모색, 그리고 발달 단계에 따른 적절한 화음으로 노래 부르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화음으로 노래 부르기를 지도하기 위해서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리듬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빠르기를 일정하게 지켜야 한다.
둘째, 노래의 화음 구조를 잘 파악해야 한다. 즉 각 화음을 얼마나 자주 노래 부르고 언제
참고문헌
곽용자, 노래와 Chant 지도, 한국초등교육학회, 1996
김주현, 어린이 청음 교실 기초 리듬편, 기초 선율편, 기초 화음편, 종합편, 서울 : 삼호 출판사, 1999
김여옥,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음악과 감상 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보고서
나운영, 현대화성론, 서울 : 세광출판사, 1982
조영춘, 가락과 리듬 평가 자료 활용을 통한 음악과 기본 능력 신장 방안, 현장연구, 1997
한주미, 노래하는 나무, 서울 : 민들레,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