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을 통칭하는 말이다. 화(華)는 중국을 의미하고, 교(僑)는 타국에서 임시 거주하는 사람을 뜻한다. 따라서 처음에는 타국에 거주하는 중국 국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일컬었지만 점차 이들의 2~3 세대에 이르러서는 현지국적을 취득하는 사람들이 늘게 되었고, 이들을 화교와 구별하여 ‘화인(華
화교)라고 칭하고 있다.
오늘날 동남아 세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고있는 화교의 역사는 남중국해로 연결되어 있는 중국과 동남아 간의 접촉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중국인 들이 배를 타고 동남아 지역으로 들어온 것은 늦어도 기원전 3세기에 확인되었는데, 그것은 북부 베트남의 통킹
중국 본토 이외의 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다는 점에서 홍콩, 대만 사람들도 화교로 간주될 수 있다. 사실상 개인이 아닌 하나의 집단으로서 화교사회는 현지 토착 사회와 구별되는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들을 무엇으로 부르든 어떤 조건에 의해 규정하든 간에 그들은 여전히 중국인의
화교들과 비교해 볼 때 한국 화교들이 수적으로는 부족한 감은 없지 않아 있지만 한국 사회에서 살고 있는 화교들은 한국 화교들만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에 있는 화교들은 대부분이 음식점을 경영하고 있으며 한국의 서민 계층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고 왕래도 잦다. 한국인들은 중국인
화교사회는 현지 토착 사회와 구별되는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들을 무엇으로 부르든 어떤 조건들에 의해 규정하든 간에 그들은 여전히 중국인의 후손이고 다양한 정도의 중국적인 것을 갖고 있다. 따라서 화교는 넓은 의미의 개념 즉 화교와 화인을 엄격히 구별하지 않고 중국 본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