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 복원력을 갖는다는 것이 가이아 이론이다. 가이아이론은 하나의 가설에 지나지 않지만, 지구온난화 현상 등 오늘날 지구 환경 문제와 관련되어 새롭게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 장에서는 제임스러브록(James Lovelock)에 의해 주창된 가이아(Gaia) 가설이 갖는 환경적 의미에 대해 논술하기로 하자.
Ⅰ. 서 론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생태주의를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사상의 하나로 꼽고 있다.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깊어가는 가운데 1972년 처음으로 UN차원의 환경 관련 국제회의가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UN 인간환경회의란 이름으로 개최되었는데 주로 선진국과 선진국 시민단체의 참여 속에 이
있도록 한 것도 모두 가이아였다. 모든 생명의 근원인 가이아는 혼동 속에서 스스로 생겨나 자신의 크기와 같은 하늘, 즉 우라노스(Uranos)까지 만들어 냈다고 한다.
이러한 대지의 여신 가이아는 영국의 대기과학자 제임스러브록(James Lovelock)이 1979년에 발표한 저서 <가이아>에서 다시 한 번 등장한다.
주창했던 ‘사티아그라하(satyagraha)’라는 비폭력 저항 정신에 기반을 두고 있는 생명을 위한 메타포 같은 시위였다.(사티아그라하는 ‘진리’라는 뜻의 satya와 ‘파악’ · ‘추구’ · ‘헌신’이라는 뜻의 graha를 합한 조어이다.) 사이몬 사와 정부에서 나온 중재자들은 목재와 송진 등이 그 지역의 최
다름 아닌 사회 생태주의(social ecology)였다. 이 사상을 창시한 인물은 머레이 북친(Murray Bookchin)이다. 그가 자신의 사상에 구태여 ‘사회적(social)'이란 표현을 붙인 데에는 그만큼 그것을 강조할 필요가 절실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사회 생태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