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수용 능력 평가 연구」에서는 시 텍스트 수용 단계에 맞춰 각 단계마다 필요한 능력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 교수 학습의 각 단계에서 중점적으로 점검, 보충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평가’를 교수 학습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수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창원
소설은 텍스트와 수용자인 학습자가 역동적인 작용을 하는데서 구체화되는 가치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소설작품에 대해 창의적으로 텍스트를 비판하고 재구성하여 수용할 때 효과가 드러난다. 이러한 방식에는 학습자의 주체적인 활동이 요구되며, 소설 작품에 대해 비판적이고 창의적
활동하고 직접표현하며 자신들의 세계를 자신들의 언어로 형상화 하는 작업을 한다.
이런 방식으로 수업의 형태는 점점 변화하고 있고 교사들의 책임도 그만큼 커지고 있다. 지고서의 내용을 충실히 따르는 교과서보다는 다양한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을 수업에 능동적으로 끌어들이는 교사의 자질의
활동하기로 제시되어 있다. 수용과 창작의 길잡이에서는 문학의 존재형태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을 전제하고 보다 적극적인 수용의 자세가 필요함을 말하고 있다. 또한 화자와 청자 사이에 쌍방향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만든 하이퍼텍스트를 학습자가 직접 자신이 즐겨 보는 드라마의 줄거리를 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