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초등학교 5학년 때 피난 갔던 얘기를 쓴 「집에 오는 날」이라는 작문이 전국 백일장에서 장원을 했고 처음으로 글로써 칭찬을 받게 됐다. 작가는 '작가'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이 다음에 커서 작가가 되겠다고 어머니에게 말했다고 한다. 그러나 황석영의 어머니는 문학적 교양은 필요하다고 생
9월 〈신동아〉에 발표되었다가 1974년 〈창작과 비평사〉에서 펴낸 소설집 ‘객지’에 수록)
황석영의「삼포 가는 길」에서는 1970년대 산업화 되어가면서 고향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잔잔하게 그려내고 있다. 공사판 노가다 영달은 전과자 출신 정씨와 동행하다가 술집 도망 나온 백화를
그들은 뚜렷한 계급의식을 갖고,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투쟁의 대열에 선 사람들이 아니라 대부분 일시적인 부랑자들이거나 떠돌이 날품팔이들뿐이다.
Ⅲ. 황석영의 소설 삼포 가는 길 분석
황석영의 단편소설 <삼포 가는 길>은 우리나라의 70년대를 배경으로 삼고 있다. 그렇다면 70년대는 어떤 시
작가적 성향]
작가황석영은 70년대 한국문학에서 독특한 이정표를 세워놓은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작품에는 한 작가의 문체와 함께 그 작가의 체질이 있는데 그 또한 껄껄하고 씩씩한 남성적인 모습이 보여진다. 작품에서 보면 상황과의 부딪침에서 한발도 뒤로 물러서지 않으려는 작가의식을 느낄
그들의 모습에서 그들은 어쩔 수 없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이 작품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리얼리즘의 성격이다. 이 소설에서는 리얼리즘적인 모습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 작품에서의 리얼리즘은 소외된 민중 「객지」에서 소외된 민중이란, 고향을 떠나 도시로 와서 생계를 유지하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