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신동아〉에 발표되었다가 1974년 〈창작과 비평사〉에서 펴낸 소설집 ‘객지’에 수록)
황석영의「삼포 가는 길」에서는 1970년대 산업화 되어가면서 고향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잔잔하게 그려내고 있다. 공사판 노가다 영달은 전과자 출신 정씨와 동행하다가 술집 도망 나온 백화를
작품이 지배적으로 많아 졌다는 것이다. 이 현상에 대해 문단 일부에서는 ‘밑바닥 인생을 그리는 것만이 소설인가’라는 비판적 견해를 제기하기도 했으나, 이 현상은 하나의 분명한 추세로 나타나고 있었다.
[작가적 성향]
작가황석영은 70년대 한국문학에서 독특한 이정표를 세워놓은 작가라고
. 노동자에게 공사판은 일시적인 의지처는 되어도 정착된 삶의 공간은 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노동자의 삶은 자기 의지에 따라 주체적으로 영위되지 못하고 타인에게 종속되기 마련이다. 그리하여 영달과 정씨는 떠돌이 신세를 청산하고 한 곳에서 붙박이 삶을 살기 위하여 귀향을 시도한
황석영의 소설삼포 가는 길 분석
황석영의 단편소설 <삼포 가는 길>은 우리나라의 70년대를 배경으로 삼고 있다. 그렇다면 70년대는 어떤 시대였을까? 무엇보다도 낙후된 우리의 경제를 일으키는 것이 우리의 지상최대의 과제였고 진정한 삶이란 뭘까라는 것을 생각해 본다는 것 자체가 크나큰 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