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과 인식론에 이론적 근거를 둠.
음양오행을 통해 자연과 인간을 하나의 연속체로 설명하는 한자 문화권의 독특한 사상을 형성하여 다양한 학파에 영향을 끼침.
자연 철학적 경향을 가진 황로를 표방한 학파들 : 음양가, 오행가, 천문가, 잡접가, 의경가, 경방가, 방중가, 병가, 역보가
인간의 몸에 목, 화, 토, 금, 수 오행을 적용시킨 의학을 의미한다.
역의학에서는 이와 같이 말한다. “무릇 우리인생의 생사와 운명문제를 주도하고 있는 “음양”이 관장하고 있음이 태극의 원리이다. 우주전개가 음양으로부터 발원되었음은 자연계의 생명원소가 음양의 이대원소일 때 우리인생의
음양설은 자연의 원리를 이해하는 사고를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두 가지의 대립으로 나누어 보는 것이다. 즉 정적이며 어둡고 차가운 기운은 음에 배속하며, 밝고 따뜻하며 활동적인 것은 양에 배속시킨다.
오행학설은 5가지 물질(木火土金水)의 대표적인 특성을 기본으로 만물 사이에서 진행하는 상
, 중의학 특색은 바로 주역의 사유방법상에서 체현되었다. 이 학설로 본다면 역경 사상이 없었다면 중의학 이론도 없었을 것이다. 주역은 천지인 삼재를 통일한 기일원론적 우주관을 제시하여, 생명의 자연정보와 시공합일 등의 측면에서 사람과 자연 사이의 다양한 상호관계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