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를 현대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고자 한다.
1.2 연구내용
기녀작가들의 시조를 알아보기에 앞서, 시조의 명칭과 개념을 정리하고 시조의 형태상·내용상 특징을 알아본다. 또한, 시조의 표현방식과 성조에 대해 알아보고 황진이와 홍랑, 이매창의시조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세 기
(1) 無常(무상)
산은 옛 산이로되 물은 옛 물이 아니로다
주야에 흐르거든 옛 물이 있을소냐
인걸도 물과 같도다 가고 아니 오노매라 -황진이의 시조
이 시조는 황진이가 자신의 스승이었던 서경덕의 죽음을 애도하며 지은 것이다. 산은 자연을 뜻하며 이는 변하지 않으나 사람의 인생을 나타내는
Ⅰ. 서론
시조는 오랜 전통을 지닌 한국의 고유시이다. 그러므로 그 속에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적 유산이 깃들어 있다. 시가를 사상·감회·정조 등을 운율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때 그 작품 속에 담제나 내용도 개성에 따라 다양성을 띄고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특정의 작가 층
대부분을 이루었던 기녀는 잔치나 술자리에서 노래·춤 및 풍류로 참석자들의 흥을 돋우는 일을 업으로 삼았던 일종의 사치노예를 칭한다. 조선시대 양반의 풍류 생활이 기녀풍속의 뒷받침 속에서 향유되는 가운데 기녀라는 신분상의 특수성은 기녀들에게 시조 창작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