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를 현대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고자 한다.
1.2 연구내용
기녀작가들의 시조를 알아보기에 앞서, 시조의 명칭과 개념을 정리하고 시조의 형태상·내용상 특징을 알아본다. 또한, 시조의 표현방식과 성조에 대해 알아보고 황진이와 홍랑, 이매창의시조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세 기
창작연도를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하응백,『이옥봉의 몽혼』, Human & Books, 2009, 서장
이미 당대에 시인으로 널리 이름이 나서 허균의『학산초담』, 이수광의『지봉유설』, 유성룡의『서애집』등에 시와 일화가 있다.
옥봉의 삶과 시는 1704년 조원의 후손 정만이 쓴『가람세고』의 부록「李玉峯行
Ⅰ. 서론
시조는 오랜 전통을 지닌 한국의 고유시이다. 그러므로 그 속에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적 유산이 깃들어 있다. 시가를 사상·감회·정조 등을 운율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때 그 작품 속에 담제나 내용도 개성에 따라 다양성을 띄고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특정의 작가 층
가감은 무관하다. 다만 종장 첫 구절은 3자로 고정되고, 종장 둘째구절도 반드시 5자 이상이어야 한다.
전․중기의 기녀시조는 대개 단장시조가 일반적이었으나 후기에는 단장시조 못지않게 연작시조도 많이 창작되었다. 이 연작시조는 모두가 상사의 노래, 그 가운데서도 그리움의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