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의 억압된 반응을 시조로 나타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기녀시조가 사대부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시조와 내용상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는 기녀시조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폐쇄적인 조선 사회에서 여성 문학 활동은 억제되었으며 교육의 기회 제공도 거의 없었다. 이와 같은 설정 속에서 시조 문학은 사대부들의 전유물로 발달하였고 이것이 주로 도덕적인 관념의 세게를 읊은 것이어서 일반 부녀
기녀들은 유교 윤리가 엄격히 지배하고 있는 남성중심의 조선사회에서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대우받지 못했다. 그녀들은 ‘해어화(解語花)’라는 말 그대로 인간이 아닌 ‘꽃(花)’ 즉 ‘물(物)’이었고, 당대 지배층이자 다수자였던 양반 사대부들을 위한 풍류와 유희, 향락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여성상이란 이름으로 여성을 속박했지만, 여성들은 여러 방향, 특히 문학이라는 도구를 통해 그 속박을 벗어나려 했다. 우리는 그 중에서도 특히 80년도 여성시의 흐름을 주도한 페미니즘적 시와 17,18세기에 성행했던 기녀시조를 주목하여 볼 수 있다. 그 이유 두 시류가 여성에 대한 남성의 억압
사대부 중심, 남성중심의 조선 사회에서 여성이며 기생이었던 황진이에 대한 정확한 기록이 없는 것이 오히려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작가 황진이 연구는 전해지는 이야기를 취합하여 진행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갖지만 이 또한 한정된 텍스트 내에서 작가 황진이를 알아가는 과정이 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