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들은 그녀들의 고급 예술적 소양으로 그들만의 문화를 완성해갔고 문학작품 속에 자신들의 자의식을 투영해내었다. 그리고 이러한 기녀의 자의식이 다시 당대 문학 작품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기녀들이 어떻게 문학작품 속에서 형상화되었으며, 그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서는 다음의 본론
, 『국문학신강』, 새문사, 1988, 119면 재인용.
이렇게 시조라는 명칭이 생기기 이전에는 여러 단어들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이는 고악에 대한 새로운 노래라는 뜻으로 쓰였다. 그러므로 시조만을 지칭한 것은 아니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쓰인 단가(短歌)와 가곡(歌曲)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고전소설가」, 한길사, 1993
이천종, 「배비장전과 옹고집전의 풍자성 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1994
설성경ㆍ박태상은 「배비장전」은 남성의 훼절과 봉욕을 주로 다루고 있는 풍자해학소설이가고 규정한 다음 그 이본고찰과 소설화 과정 및 작품 구조에 그 주된 논지전개를 이루고 있으나 작품
대한 개관 및 조사 동기를 제시하고 본문에서는 해당 갈래를 다시 소갈래로 분류해 예시작품과 함께 조사한 내용을 제시하게 하였다. 결론에서는 조사를 하고 난 뒤 해당 갈래에 대해서 그리고 문학에 대해서 어떻게 자신의 태도와 생각이 변화하게 됐는지 고찰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Ⅱ. 본
대한 연암의 관심은 자서에서 분명히 천명된 바 있었다. 오륜에 있어서 신(信)이 인의예지의 끝에 오지만, 그러나 사단의 바탕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작품 안에서 상기시켜준다. 신은 부자, 군신, 부부의 관계에 있어서 무관하다고 말할 수는 없으나 붕우 간에 있어서 강조된 덕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