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나 조각 같은 이전의 예술과는 달리 인간의 개입 없이 카메라의 자동적, 기계적 과정을 통해 자연을 재현하는데, 보는 이는 사진과 영화가 인간의 관습과 편견이 제거되어 있는 객관적인 속성을 지니는 것으로 여기게 된다. 자연히 영상은 모든 회화작품에는 결여되어 있는 신뢰성을 가지게 되고,
회화
납골당 출구 가까이에 있는 포플러 나무에 투영된 화가의 이미지는 막연하게나마 회화의 계시적인 힘을 가진 마술적 요소와 같다라는 생각을 떠오르게 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가로서의 출발은 1916년에 들어간 브뤼셀의 미술 학교에서 시작되었다. 비록 어러마 후 이탈리아 미래파 화
1. 프랑스의 동유럽인 밀란 쿤데라
밀란 쿤데라는 1929년 체코의 브륀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야나체크 음악원 교수이자 유명 피아니스트였다. 밀란 쿤데라는 야나체크 음악원에서 작곡을 공부하고 프라하의 예술아카데미 AMU에서 시나리오 작가와 영화감독 수업을 받았다. 1963년 이후 소련 침공과 ‘
요약
1, 가상의 예술
“이 시대는 궁핍하다.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 했던가. 시대의 궁핍함은 언어를 통해 흔적을 드러낸다. 흙수저, 지옥 같은 한국 등은 이 땅을 저주받은 곳이라 규정한다. 이 언어는 우리가 이 땅에서 현재 무엇으로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중략- 하지
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산문과 대립되는 장르로서 시는 서구에서 창작문학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원래 의 시는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시가(詩歌): 서양의 시에 해당하는 말. 詩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우리의 시가가 문학장르로